좋아하는 詩

가재미- 가재미2,3 - 문태준

효림♡ 2009. 7. 28. 08:30

* 가재미 - 문태준  

김천의료원 6인실 302호에 산소마스크를 쓰고 암투병 중인 그녀가 누워 있다
바닥에 바짝 엎드린 가재미처럼 그녀가 누워 있다
나는 그녀의 옆에 나란히 한 마리 가재미로 눕는다
가재미가 가재미에게 눈길을 건네자 그녀가 울컥 눈물을 쏟아낸다
한쪽 눈이 다른 한쪽 눈으로 옮겨 붙은 야윈 그녀가 운다
그녀는 죽음만을 보고 있고 나는 그녀가 살아 온 파랑 같은 날들을 보고 있다
좌우를 흔들며 살던 그녀의 물속 삶을 나는 떠올린다
그녀의 오솔길이며 그 길에 돋아나던 대낮의 뻐꾸기 소리며
가늘은 국수를 삶던 저녁이며 흙담조차 없었던 그녀 누대의 가계를 떠올린다
두 다리는 서서히 멀어져 가랑이지고
폭설을 견디지 못하는 나뭇가지처럼 등뼈가 구부정해지던 그 겨울 어느날을 생각한다
그녀의 숨소리가 느릅나무 껍질처럼 점점 거칠어진다
나는 그녀가 죽음 바깥의 세상을 이제 볼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한쪽 눈이 다른 쪽 눈으로 캄캄하게 쏠려버렸다는 것을 안다
나는 다만 좌우를 흔들며 헤엄쳐 가 그녀의 물 속에 나란히 눕는다
산소호흡기로 들어마신 물을 마른 내 몸 위에 그녀가 가만히 적셔준다
 

 

* 가재미 2  

꽃잎, 꽃상여
그녀를 위해 마지막으로 한 벌의 옷을 장만했다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옷, 꽃상여
그녀의 몸은 얼었지만 꽃잎처럼 화려한 옷을 입고 있다

두꺼운 땅거죽을 열고 독 같은 고요 속으로 천천히
그녀가 걸어들어가 유서처럼 눕는다
울지 마라, 나의 아이야, 울지마라
꽃상여는 하늘로 불타오른다
그녀의 몸에서 더 이상 그림자가 나오지 않는다

붉은 흙 물고기
상두꾼들이 그녀의 무덤을 등 둥근 물고기로 만들어주었다
세상의 모든 무덤은 붉은 흙 물고기이니
물 없는 하늘을 헤엄쳐 그녀는 어디로든 갈 것이다

개를 데려오다
석양 아래 묶인 한 마리 개가 늦가을 억새 같다
털갈이를 하느라 작은 몸이 더 파리하다
석양 아래 빛이 바뀌고 있다
그녀가 정붙이고 살던 개를 데리고 골목을 지나 내 집으로 돌아오다

 

가재미 3 

-아궁이의 재를 끌어내다
그녀의 함석집 귀퉁배기에는 늙은 고욤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방고래에 불 들어가듯 고욤나무 한 그루에 눈보라가 며칠째
밀리며 밀리며 몰아치는 오후//
그녀는 없다, 나는 그녀의 빈집에 홀로 들어선다//
물은 얼어 끊어지고, 숯검댕이 아궁이는 퀭하다//
저 먼 나라에는 춥지 않은 그녀의 방이 있는지 모른다//
이제 그녀를 위해 나는 그녀의 집 아궁이의 재를 끌어낸다//
이 세상 저물 때 그녀는 바람벽처럼 서럽도록 추웠으므로//
그녀에게 해줄 수 있는 일은 식은 재를 끌어내 그녀가 불의 감각을 잊도록 하는 것//
저 먼 나라에는 눈보라조차 메밀꽃처럼 따뜻한 그녀의 방이 있는지 모른다//
저 먼 나라에서 그녀는 오늘처럼 밖이 추운 날 방으로 들어서며 맨 처음

맨손바닥으로 방바닥을 쓸어볼지 모르지만, 습관처럼 그럴 줄 모르지만//
이제 그녀를 위해 나는 그녀의 집 아궁이의 재를 모두 끌어낸다//
그녀는 나로부터도 자유로이 빈집이 되었다

'좋아하는 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굴을 지나면서 - 문태준  (0) 2009.07.28
바닥 - 문태준  (0) 2009.07.28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 용혜원   (0) 2009.07.27
백련사 오솔길에 들다 - 김선태  (0) 2009.07.23
연꽃 - 이외수  (0) 2009.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