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인*

보름달 기도 - 이해인

효림♡ 2012. 6. 7. 12:04

* 보름달 기도 - 이해인 

둥근 달을 보니

내 마음도 둥글어지고

마음이 둥글어지니

나의 삶도 금방 둥글어지네

 

몸속까지 스며든

달빛에 취해

나는 행복하다 행복하다

노래를 하고

 

온 우주가 밝아지니

나의 기도 또한 밝아져서

웃음이 출렁이고

또 출렁이고 *

 

* 차를 마시며

친구가 선물로 보내준

차(茶)를 마시려다가

깨알같이 적힌

설명문을 읽어봅니다

 

'그대가 늘 친절하고, 자비롭고

협조적이며 말에 진실하다면

천사의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하마터면 놓칠 뻔한 이 말을

몇 번이고 되새기며

나는 천사가 될 궁리를 합니다

이 세상 사람들 모두가

천사가 되는 꿈을 꿉니다

 

날개 없이도 마음먹으면

천사가 될 수 있어 기쁘다고

가슴속에선 자꾸 웃음이 차오르고

'차를 마시면 마음이 맑아진대, 

몸에도 좋대, 오래 살아주렴' 하는

친구의 다정한 목소리가

찻잔에 내려앉아

꽃으로 피어나는 아침을

기도처럼 마시는 삶의 고마움이여 *

 

* 집을 위한 노래 
1
여행길에서
집에 돌아올 때마다
나는 다시 태어난다

별이 내리는 저녁
내가 끌고 오는
나의 그림자도
낯선 듯 반갑고
방문을 열면
누군가 꽂아놓은
분홍 패랭이꽃 몇 송이
꽃술을 흔들며 웃는다

한동안 잊고 살았던
책장 속의 책들도
손 흔들며 인사하는 나의 방

지친 몸을
침대에 눕히고
두 눈을 감으면
사는 게 고마워서
눈물이 난다
잘못한 게 많지만 천사가 되고 싶은
야무진 꿈 하나
가슴 깊이 심는다
2
이사를 자주 다녔던 어린 시절
[집 없는 소녀]를 밤새워 읽으며
많이 울었다
조금씩 자라면서 나는
넓은 집이 되려 했다

생각이 짧고
마음 좁은 나지만
많은 이가 들어와 쉴 수 있는
따뜻한 집 한 채 되고 싶었다

더이상 하늘을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를 듣지 않으며
모진 말로 나를 외롭게 하는 이도
새롭게 이해하고 용서하며
웃음으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오늘도 계속하는데......

진정 다른 이들을 향하여
활짝 열린 집이 될 수 있을까?
내게 묻는 순간부터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한다
나를 모르는 내가 불안하여
잠시 하늘을 본다
3
땅속의 집은 어둡고 답답할 텐데
나 혼자 외로워서 어떡하지?

오늘처럼 비 오는 날
이미 땅속에 묻혀 있는
그대의 마지막 말을 기억한다

언젠가는 우리 모두
돌아가야 할 땅속의 집
별이 없어도 흙냄새 정답고
돌과 이끼 그득한
창문 없는 집

그 집에 들어가 울지 않으려면
땅 위의 이 집에서
많이 웃고 즐겁게 살라고
그대가 속삭이는 말을
나는 분명 들었지

뜻 없이 외우는 기도보다는
슬픔도 괴로움도 견디면서
들풀처럼 열심히
오늘을 살아내는 일이
더 힘찬 기도가 된다고
비에 젖은 채로 속삭이는
그대의 목소리를
나는 울면서 들었지 *

 

* 행복의 얼굴  

사는게 힘들다고

말한다고 해서

내가 행복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내가 지금 행복하다고

말한다고 해서

나에게 고통이 없다는 뜻은

정말 아닙니다

 

마음의 문

활짝 열면

행복은

천개의 얼굴로

 

아니 무한대로

오는 것을

날마다 새롭게 경험합니다

 

어디에 숨어 있다

 

고운 날개 달고

살짝 나타날지 모르는

나의 행복

 

행복과 숨바꼭질 하는

설렘의 기쁨으로 사는 것이

오늘도 행복합니다 * 

 

* 어떤 기도

적어도 하루에

여섯 번은 감사하자고

예쁜 공책에 적었다

 

하늘을 보는 것

바다를 보는 것

숲을 보는 것만으로도

고마운 기쁨이라고

그래서 새롭게

노래하자고......

 

먼 길을 함께 갈 벗이 있음은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기쁜 일이 있으면

기뻐서 감사하고

슬픈 일이 있으면

슬픔 중에도 감사하자고

그러면 다시 새 힘이 생긴다고

내 마음의 공책에

오늘도 다시 쓴다 *

 

* 이해인시집[작은 기도]-열림원 

'이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를 보는 기쁨 - 이해인   (0) 2014.12.13
여름 편지 - 이해인  (0) 2012.06.07
작은 노래 - 이해인  (0) 2012.06.05
엄마 - 이해인   (0) 2012.04.25
민들레 영토 - 이해인   (0) 2012.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