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詩

한 잎의 여자 1~3 - 오규원

효림♡ 2008. 7. 31. 08:17

* 한 잎의 女子 - 오규원 
  나는 한 女子를 사랑했네. 물푸레나무 한 잎같이 쬐끄만 여자, 그 한 잎의 女子를 사랑했네. 물푸레나무 그 한 잎의 솜털, 

그 한 잎의 맑음, 그 한 잎의 영혼, 그 한 잎의 눈, 그리고 바람이 불면 보일 듯 보일 듯한 그 한 잎의 순결과 자유를 사랑했네. 

  정말로 나는 한 女子를 사랑했네. 女子만을 가진 女子, 女子 아닌 것은 아무것도 안 가진 女子, 女子 아니면 아무것도 아닌 女子,  
눈물 같은 女子, 슬픔 같은 女子, 病身 같은 女子, 詩集 같은 여자, 그러나 누구나 영원히 가질 수 없는 女子, 그래서 불행한 女子.  

  그러나  영원히 나 혼자 가지는 女子, 물푸레나무 그림자 같은 슬픈 女子. *

* 김용택[시가 내게로 왔다]-마음산책

 

* 한 잎의 女子 2

ㅡ 언어는 겨울날 서울 시가를 흔들며 가는 아내도 타지 않는 전차다

  나는 사랑했네. 한 女子를 사랑했네. 난장에서 삼천 원 주고 바지를 사 입는 女子, 남대문시장에서 자주 스웨터를 사는 女子,
보세가게를 찾아가 블라우스를 이천 원에 사는 女子, 단이 터진 블라우스를 들고 속았다고 웃는 女子, 그 女子를 사랑했네.
순대가 가끔 먹고 싶다는 女子, 라면이 먹고 싶다는 女子, 꿀 빵이 먹고 싶다는 女子, 한 달에 한두 번은 극장에 가고 싶다는 女子,

손발이 찬 女子, 그 女子를 사랑했네. 그리고 영혼에도 가끔 브래지어를 하는 女子.

 

  가을에는 스웨터를 자주 걸치는 女子, 추운 날엔 팬티스타킹을 신는 女子, 화가 나면 머리칼을 뎅강 자르는 女子,

팬티만은 백화점에서 사고 싶다는 女子, 쇼핑을 하면 그냥 행복하다는 女子, 실크스카프가 좋다는 女子,

영화를 보면 자주 우는 女子, 아이 하나는 꼭 낳고 싶다는 女子, 더러 멍청해지는 女子, 그 女子를 사랑했네.
그러나 가끔은 한 잎 나뭇잎처럼 위험한 가지 끝에 서서 햇볕을 받는 女子.

 

* 한 잎의 女子 3

ㅡ 언어는 신의 안방 문고리를 쥐고 흔드는 건방진 나의 폭력이다

  내 사랑하는 女子, 지금 창밖에서 태양에 반짝이고 있네. 나는 커피를 마시며 그녀를 보네. 커피 같은 女子,

그레뉼 같은 女子, 모카골드 같은 女子, 창밖의 모든 것은 반짝이며 뒤집이네, 뒤집히며 변하네, 그녀도 뒤집히며

엉덩이가 짝짝이가 되네. 오른쪽 엉덩이가 큰 女子, 내일이면 왼쪽 엉덩이가 그렇게 될지도 모르는 女子,

줄거리가 복잡한 女子, 소설 같은 女子, 표지 같은 女子, 봉투 같은 女子, 그녀를 나는 사랑했네. 자주 책 속 그녀가

꽂아놓은 한 잎 클로버 같은 女子, 잎이 세 개이기도 하고 네 개이기도 한 女子. 

 

  내 사랑하는 女子, 지금 창밖에 있네. 햇빛에는 반짝이는 女子, 비에는 젖거나 우산을 펴는 女子, 바람에는 눕는 女子,

누우면 돌처럼 깜깜한 女子, 창밖의 모두는 태양 밑에서 서 있거나 앉아 있네. 그녀도 앉아 있네. 앉을 때는 두 다리를

하나처럼 붙이는 女子, 가랑이 사이로는 다른 우주와 우주의 별을 잘 보여주지 않는 女子, 앉으면 앉은, 서면 선 女子인 女子,

밖에 있으면 밖인, 안에 있으면 안인 女子. 그녀를 나는 사랑했네. 물푸레나무 한 잎처럼 쬐그만 女子,

女子 아니면 아무것도 아닌 女子. *

'좋아하는 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사람을 가졌는가 - 함석헌  (0) 2008.08.19
벌레의 별 - 류시화  (0) 2008.08.06
항가새꽃 - 유치환  (0) 2008.07.29
젊은 하루 - 유달영  (0) 2008.07.28
애너벨 리 - 에드가 앨런 포  (0) 2008.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