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詩

바람 부는 날 - 박성룡

효림♡ 2013. 6. 7. 22:46

* 바람 부는 날 - 박성룡 

오늘따라 바람이
저렇게 쉴 새 없이 설레고만 있음은
오늘은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을 여희고만 있음을
바람도 나와 함께 안다는 말일까.

풀잎에
나뭇가지에
들길에 마을에
가을날 잎들이 말갛게 쓸리듯이
나는 오늘 그렇게 내게 있는 모든 것을
여의고만 있음을
바람도 나와 함께 안다는 말일까.

아 지금 바람이
저렇게 못 견디게 설레고만 있음은
오늘은 또 내가
내게 없는 모든 것을 되찾고 있음을
바람도 나와 함께 안다는 말일까. *
 

 

* 교외(郊外)  

1
無毛한 생활에선 이미 잊힌 지 오랜 들꽃이 많다 

더욱이 이렇게 숱한 풀버레 울어예는 西녘 벌에
한 알의 원숙한 과물(果物)과도 같은 붉은 낙일을 형벌처럼 등에 하고
홀로 바람 외진 들길을 걸어가면
이젠 자꾸만 모진 돌 틈에 비벼 피는 풀꽃들의 생각 밖엔 없다

2

멀리 멀리 흘러가는 구름 포기
그 구름 하나 떠 오름이 없다 
풋물 같은 것에라도 젖어 잊어야 한다
풀 밭엔 꽃 잎사귀,
과일밭엔 나뭇잎들,
이젠 모든 것이 스스로의 무게로만 떨어져 오는
山과 들이 이렇게 無風하고 보면
아 그렇게 푸르기만 하던 하늘, 푸르기만 하던 바다,

그보다도 젊음이란 더욱 더 답답하던 것.


한없이 더워 있다 한없이 식어 가는
피비린 종언(終焉)처럼
나는 오늘 하루 풋물 같은 것에라도 젖어 있어야 한다

3
바람이여.

풀섶을 가던, 그리고 때로는 저기 북녘의 검은 산맥을 넘나들던
그 무형(無形)한 것이여,
너는 언제나 내가 이렇게 한낱 나뭇가지처럼 굳어 있을 땐
와 흔들며 애무했거니,
나의 그 풋풋한 것이여.
불어 다오,
저 이름 없는 풀꽃들을 향한 나의 사랑이

아직은 이렇게 가시지 않았을 때
다시 한 번 불어다오, 바람이여,
아, 사랑이여. *

 

* 처서기(處暑記) 

處暑 가까운 이 깊은 밤
천지를 울리던 우뢰소리들도 이젠
마치 우리들의 이마에 땀방울이 걷히듯
먼 산맥의 등성이를 넘어가나보다.

 

역시 나는 자정을 넘어
이 새벽의 나른한 시간까지는
고단한 꿈길을 참고 견뎌야만
처음으로 가을이 이 땅을 찾아오는
벌레 설레이는 소리라도 듣게 되나보다.

 

어떤 것은 명주실같이 빛나는 시름을,
어떤 것은 재깍재깍 녹슨 가윗소리로,
어떤 것은 또 엷은 거미줄에라도 걸려 파닥거리는 시늉으로
들리게 마련이지만,
그것들은 벌써 어떤 곳에서는 깊은 우물을 이루기도 하고
손이 시릴 만큼 차가운 개울물소리를 이루기도 했다.

 

處暑 가까운 이 깊은 밤
나는 아직 깨어 있다가
저 우뢰소리가 산맥을 넘고, 설레이는 벌레소리가
江으로라도, 바다로라도, 다 흐르고 말면
그 맑은 아침에 비로소 잠이 들겠다.

 

세상이 瑜璃盞같이 맑은
그 가을의 아침에 비로소
나는 잠이 들겠다.

 

* 무우(霧雨)  

열 걸음 바깥은    

물 묻은 풍경들..... 

 

열 걸음의 그 잎은  

뿌우연히 피어오르는 무지개 가루뿐..... 

 

거리도, 나무들도, 창도, 벽도  

잡으면 꺼질 듯한 물거품의 안팎들.....

  

우비를 대신하는  

파라솔의 홍수 저편  

 

거긴 또 모든 것이 분해되어 허물어지는  

포말의 가루....   포말의 가루..... 

 

안개였는지도 모른다. 아니 비였는지도 모른다. 그것에 젖으면 하늘은 비로소 일정의

뜬뜬한 체적(體積)을 지니는, 그 투명하고도 가득한 유동(流動)의 원주(員柱)는. 

 

처음엔 내 발밑에서 기어도 오르고, 가로수의 허리통을 기어도 오르고, 나중에는 높은 빌딩의 창과 벽,

창과 벽을 뿔 뿔 뿔 뿔 기어도 오르고, 마침내는 하늘의 전체, 땅의 전체가 손을 잡고 늘어지는, 

이 융융(隆隆)한 해협의 숨가뿐 몸짓은ㅡ. *

* 신경림엮음[갈대는 속으로 조용히 울고 있었다]-글로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