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詩

해바라기의 비명(碑銘) - 함형수

효림♡ 2018. 2. 28. 09:00

                 

 

* 해바라기의 碑銘  -청년 화가 L을 위하여 - 함형수 
 나의 무덤 앞에는 그 차가운 碑돌을 세우지 말라

 
 나의 무덤 주위에는 그 노오란 해바라기를 심어 달라

 
 그리고 해바라기의 긴 줄거리 사이로 끝없는 보리밭을 
보여달라

 
 노오란 해바라기는 늘 태양같이 태양같이 하던 화려한 
나의 사랑이라고 생각하라

 
 푸른 보리밭 사이로 하늘을 쏘는 노고지리가 있거든 아직도
 날아오르는 나의 꿈이라고 생각하라 *

 

* 묘비명 - 나태주

많이 보고 싶겠지만

조금만 참자. * 

* 나태주시집[꽃을 보듯 너를 본다]-지혜,2015

 

* 묘비명 - 김태형

지금 견디는 자는 어깨도 없이 떨고 있는 사람이다

바닥도 없이 주저앉아 흐느끼는 사람이다

푸른 실핏줄 같은 통증이 나를 건너가고

그 끝닿은 곳 무덤으로 가져갈 것은 나 자신밖에 없으리라 *

* 김태형시집[코끼리 주파수]-창비,2011

 

* 묘비명 - 김광규

한 줄의 시는커녕

단 한 권의 소설도 읽은 바 없이

그는 한평생을 행복하게 살며

많은 돈을 벌었고

높은 자리에 올라

이처럼 훌륭한 비석을 남겼다

그리고 어느 유명한 문인이

그를 기리는 묘비명을 여기에 썼다

비록 이 세상이 잿더미가 된다 해도

불의 뜨거움 굳굳이 견디며

이 묘비는 살아남아

귀중한 사료(使料)가 될 것이니

역사는 도대체 무엇을 기록하며

시인은 어디에 무덤을 남길 것이냐. *

* 김광규시집[우리를 적시는 마지막 꿈]-문학과지성사,1979

 

* 불멸 - 장석남

나는 긴 비문(碑文)을 쓰려 해, 읽으면

갈잎 소리 나는 말로 쓰려 해

사나운 눈보라가 읽느라 지쳐 비스듬하도록,

굶어 쓰러져 잠들도록,

긴 행장(行狀)을 남기려 해

사철 바람이 오가며 외울 거야

마침내는 전문을 모두 제 살에 옮겨 새기고 춤출 거야

 

꽃으로 낯을 씻고 나와 나는 매해 봄내 비문을 읽을 거야

미나리를 먹고 나와 읽을 거야

 

나는 가장 단단한 돌을 골라 나를 새기려 해

꽃 흔한 철을 골라 꽃을 문질러 새기려 해

이웃의 남는 웃음이나 빌려다가 펼쳐 새기려 해

나는 나를 그렇게 기릴 거야

그렇게라고 기릴 거야 *

* 장석남시집[꽃 밟을 일을 근심하다]-창비,2017

 

* 꿈의 귀향 -묘비명 - 조병화

어머님 심부름으로 이 세상 나왔다가

이제 어머님 심부름 다 마치고

어머님께 돌아왔습니다 *

 

* 초혼가 - 서정윤

가는 자는 가고

남는 자는 남는다.
가는 자의 꿈까지
남은 자는 가꾸어야 한다.

새벽 안개 흐린 사이로
미처 행장도 꾸리지 못한 채
잠시 다녀온다는 발길도 떠난, 
아직도 문을 벌컥 열고 들어설 것 같은
그대를 아주 보내며
함께 떠난 나의 영혼을
부른다.

목숨처럼 사랑한 사람아
목숨보다 사랑한 그대여.

이제는 그대 떠난 하늘을 인정하고
남은 자의 꿈으로 살아 있기 위해
나는 이 남루한 눈물을 보이나니
그대는 또 어느 젊은 부부의 
어여쁜 아기로 태어나기 위해 
망각의 강을 건너고 있느뇨.

가는 자는 결국 가고
남은 자들만 남아 
부른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다."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묘비명

'좋아하는 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 - 오태환  (0) 2018.03.08
배꽃 - 곽재구  (0) 2018.03.02
아시아의 마지막 밤 풍경 - 오상순   (0) 2018.02.26
비단 안개 - 김소월  (0) 2018.01.08
철길 - 김정환  (0) 2018.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