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하*

바람 속을 걷는 법 1~4 - 이정하

효림♡ 2009. 6. 10. 08:36

* 바람 속을 걷는 법 1 - 이정하    

바람이 불었다


나는 비틀거렸고

함께 걸어주는 이가

그리웠다 

 

* 바람 속을 걷는 법 2  

바람 불지 않으면 세상살이가 아니다

그래, 산다는 것은

바람이 잠자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그 부는 바람에 몸을 맡기는 것이다

바람이 약해지는 것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그 바람 속을 헤쳐나가는 것이다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볼 것

바람이 드셀수록 왜 연은 높이 나는지 

 

* 바람 속을 걷는 법 3  

이른 아침, 냇가에 나가

흔들리는 풀꽃들을 보라

왜 흔들리는지, 하고많은 꽃들 중에

하필이면 왜 풀꽃으로 피어났는지

누구도 묻지 않고

다들 제자리에 서 있다


이름조차 없지만 꽃 필 땐

흐드러지게 핀다. 눈길 한 번 안 주기에

내 멋대로, 내가 바로 세상의 중심

당당하게 핀다 

 

* 바람 속을 걷는 법 4  

그대여, 그립다는 말을 아십니까

그 눈물겨운 흔들림을 아십니까


오늘도 어김없이 집 밖을 나섰습니다

마땅히 할 일이 있는 것도 아니었지만

걷기라도 해야지 어쩌겠습니까

함께 걸었던 길을 혼자서 걷는 것은

세상 무엇보다 싫었던 일이지만

그렇게라도 해야지 어쩌겠습니까

잊었다 생각했다가도 밤이면 속절없이 돋아나

한 걸음 걸을 때마다 천 근의 무게로 압박해오는

그대여, 하루에도 수십 번씩 당신을

가두고 풀어주는 내 마음감옥을 아시는지요

잠시 스쳐간 그대로 인해 나는 얼마나 더

흔들려야 하는지, 추억이라 이름붙인 것들은

그것이 다시는 올 수 없는 까닭이겠지만

밤길을 걸으며 나는 일부러 그것들을

차례차례 재현해봅니다. 그렇듯 삶이란 것은

내가 그리워한 사랑이라는 것은

하나하나 맞이했다가 떠나보내는 세월 같은 것

떠날 사람은 떠나고 남을 사람만 남아

떠난 사람의 마지막 눈빛을 언제까지나 떠올리다

쓸쓸히 돌아서는 발자국 같은 것


그대여, 그립다는 말을 아십니까

그 눈물겨운 흔들림을 아십니까

 

* 이정하시집[그대 굳이 사랑하지 않아도 좋다]-푸른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