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詩 모음

짧은 시 모음 3

효림♡ 2010. 8. 3. 09:04

* 민들레 - 이응인

맑은 날

초록 둑길에

뉘 집 아이 놀러 나와

노란 발자국

콕 콕 콕

찍었을까 *

 

* 어디 우산 놓고 오듯 - 정현종

어디 우산 놓고 오듯

어디 나를 놓고 오지도

못하고

이 고생이구나

나를 떠나면

두루 하늘이고

사랑이고

자유인 것을 *

 

* 꽃시간 - 정현종

시간의 물결을 보아라

아침이다

내일 아침이다

오늘 밤에

내일 아침을 마중 나가는

나의 물결은

푸르기도 하여

그파동으로

모든 날빛을 물들이니

마음이여

동트는 그곳이여 *

 

*그땐 왜 몰랐을까 - 정채봉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이었던 것을

그땐 왜 몰랐을까

 

기다리는 것만으로도

내 세상이었던 것을

그땐 왜 몰랐을까

 

절대 보낼 수 없다고

붙들었어야 했던 것을

그땐 왜 몰랐을까 *

 

* 형화(螢火) - 함형수 
논두렁에 잠방이를 적시고 개울물에 발을 적시고 어두운 잔디밭을

조오그만 가닥손을 취어든 채 소년은 그저 하늘만 쳐다보고 달렸다 

파아란 반딧불, 그것은 움직이는 또 다른 별이었다 *

 

* 나는 너다- 109 - 황지우

"여보, 지금 노량진 수산시장에 가서

죽어가는 게의 꿈벅거리는 눈을 보고 올래?

 

* 솟대 - 김양수

그리움보다 더 깊은 어둠이 있을까

기다림보다 더한 목마름이 있을까

외로움보다 더 긴 메아리가 있을까

 

나는 오늘도

바람의 끝을 따라

투명한 솟대를 돋운다 *

 

* 비 그치고 - 신현정

지렁이가 지평을 고르고 있다

예쁜 해가 뜨도록 지평을 고르고 있다 *

 

* 저문 외길에서 - 박남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미어져가는 것

그는 모르는지

길 끝까지 간다

가는데 갔는데

 

기다려본 사람만이 그 그리움을 안다

무너져내려본 사람만이 이 절망을 안다

저문 외길에서 사내가 운다

소주도 없이 잊혀진 사내가 운다 *

 

* 하루살이 때 - 정병근

숨이 떨어지기 전에
하나의 문장을 완성해야 한다
내일이 있는 자만 집으로 돌아간다
망설임은 기약하는 자의 변명일 뿐
천변을 따라 천 개의 기둥이 일어선다
저 오랜 한순간이 모여서
폐허를 만든다 번창하였으므로
멸망은 폐허 속에서만 발굴된다
어제도 내일도 없이
달랑 오늘뿐인
한 문장 미만의 붉은 내력들 *
 

 

* 봄비 - 황동규

조그만 소리들이 자란다

누군가 계기를 한 금 올리자

머뭇머뭇대던 는개 속이 환해진다

나의 무엇이 따뜻한지

땅에 속삭일 때다 *

 

* 항아리 - 이가림

누가 밤새 길어다 부었는가

뒤뜨락 항아리에 가득 고인

저 찰랑이는 옥(玉)
빛 눈물의 은하수 *

 

* 책꽂이를 치우며 - 도종환
창 반쯤 가린 책꽂이를 치우니 방안이 환하다
눈앞을 막고 서 있는 지식들을 치우고 나니 마음이 환하다
어둔 길 헤쳐간다고 천만근 등불을 지고 가는 어리석음이여
창 하나 제대로 열어놓아도 하늘 전부 쏟아져 오는 것을 *

 

* 꽃 진 자리에 - 문태준 
생각한다는 것은 빈 의자에 앉는 일
꽃잎들이 떠난 빈 자리에 앉는 일
그립다는 것은 빈 의자에 앉는 일
붉은 꽃잎처럼 앉았다 차마 비워두는 일 *

 

* 나그네 - 안도현

그대에게 가는 길이

세상에 있나 해서

길따라 나섰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끝없는 그리움이

나에게는 힘이 되어

내 스스로 길이 되어

그대에게 갑니다 *

 

* 소나기 - 이해인

여럿이 오는데도

쓸쓸해 보입니다

큰 소리 내는데도

외로워 보입니다

위로해주고 싶어

창문을 열었더니

뚝! 그쳐버린 하얀 비 * 

 

* 번개 - 오세영

무더위에 지치면

지구도 게으름을 피우는 것

황도(黃道)에서 벗어나

낮잠에 빠졌다고

벽력같이 치는 호통 소리

번쩍

정신 나게 따귀 때리는 소리

주르륵 눈물을 쏟는다

무사히 걸어갈 수 있을까. 또 한해, 아무 데도 없으면서 아무 데나 있는 길 *

 

* 석양 - 허형만  

하루의 노동을 마친 태양이
키 작은 소나무 가지에
걸터앉아 잠시 쉬고 있다
그 모습을 본 한 사람이
'솔광이다!'
큰 소리를 지르는 바람에
좌중은 박장대소가 터졌다

더는 늙지 말자고
'이대로!'를 외치며 부딪치는
술잔 몇 순배 돈 후
다시 쳐다본 그 자리
키 작은 소나무도 벌겋게 취해 있었다
바닷물도 눈자위가 볼그족족했다 *

 

* 눈부신 날 - 허형만 
참새 한 마리
햇살 부스러기 콕콕 쪼아대는
하, 눈부신 날 *

 

* 가짜 - 허형만

스님, 김남조 시인이 누님이시라면서요
옆자리에 앉은 오탁번 시인이 장난을 거신다
글쎄, 그게, 중이란 게 나이를 알지 못해서.....
큰 스님이 딴청을 피우시다가 한 말씀 하시는데
나는 중 옷만 입었지 가짜 중이야
그 말씀이 끝나자마자 내 정수리가 뻥 뚫리는 듯했다
저리 큰 스님이 가짜 중이라니, 그럼 나는?
가짜 교수? 가짜 시인?
어쩐지 요즘 육십 세월이 헐겁더라니.....
그날 밤 나는 오탁번 시인과 왕십리에서 대취했다 * 

 

* 폭설 - 노향림

누가 활시위를 놓아버린 것일까
고압선에 닿듯 비명을 지르며 쏟아져내리는 눈들
어느덧 두루마리로 펼쳐지며 길을 만든다
두루마리 위로 가장 눈부신 순금의 언어를
깔기 위해 눈은 그치지 않고 내린다 *

 

* 비 그치고 - 류시화

비 그치고

나는 당신 앞에 선 한 그루

나무이고 싶다

내 전생애를 푸르게, 푸르게

흔들고 싶다

푸르름이 아주 깊어졌을 때 쯤이면

이 세상 모든 새들을 불러 함께

지는 저녘 하늘을 바라보고 싶다 *

 

* 바닥 1 - 동길산 
비는
위부터 적시지만
가장 많이 젖는 것은
바닥이다
피함도 없이

거부도 없이
모든 물기를 받아들인다
비에 젖지 않는 것은 없지만
바닥에 이르러 비로소 흥건히 젖는다
바닥은 늘 비어 있다 *

 

* 저녁을 굶은 달을 본 적이 있다 - 이승희 
얼마나 배고픈지, 볼이 움푹 파여 있는, 심연을 알 수 없는 밥그릇 같은 모습으로 밤새 달그락 달그락대는 달

밥 먹듯이 이력서를 쓰는 시절에 *

 

* 연잎 -만남의 신비 - 김영무 
떠돌이 빗방울들 연잎을 만나 진주알 되었다//  
나의 연잎은 어디 계신가,//
나는 누구의 연잎일 수 있을까 *

 

* 향수 - 김상용 

인적 끊긴 산속

돌을 베고

하늘을 보오 

구름이 가고 

있지도 않은 고향이 그립소

 

* 추억 - 김규동 

내의 결혼반지를 팔아

첫 시집을 낸 지

쉰 해 가깝도록

그 빚을 갚지 못했다

시집이 팔리는 대로

수금을 해서는

박인환이랑 수영이랑 함께 술을 마셔버렸다

거짓말쟁이에게도

때로 눈물은 있다 *

 

* 추사 - 장석주

봉은사에 가면 판전(板殿)이라는

딱 두 자 현판 글씨를 보고 오너라.

서툴고 졸렬하다.

지독히 못생긴 저 글씨에

내 심장 그만 멎는다.

붓 천 자루가 닳아 몽당붓이 되고

벼루 열 개가 닳아 구멍이 뚫렸다.

이만한 수고도 없이

추사 솜씨 얻었겠나! *

* 장석주시집[몽해항로]-민음사

 

* 7번국도 -등명(燈明)이라는 곳 - 이홍섭

사랑도 만질 수 있어야 사랑이다

아지랭이
아지랭이
아지랭이
길게 손을 내밀어
햇빛 속 가장 깊은 속살을
만지니

그 물컹거림으로
나는 할 말을 다 했어라 *

'시인 詩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만하 시 모음  (0) 2010.08.10
배한봉 시 모음  (0) 2010.08.09
8월 시 모음   (0) 2010.08.02
자화상 시 모음  (0) 2010.07.29
산(山) 시 모음  (0) 2010.07.27